미국 유학 준비

[미국 박사 유학 준비] 인터뷰 - 1. 일정 잡기, 인터뷰 요청 답장하기

COMKONG 2023. 12. 21. 13:22
반응형

이전 글. 인터뷰 준비 0 - 인터뷰 요청, 타임라인, 경쟁률

https://hb2207.tistory.com/67

 

[미국 박사 유학 준비] 인터뷰 준비 - 0. 인터뷰 요청, 타임라인, 경쟁률

12월 중순 경 서류 제출이 모두 끝이 나면 인터뷰를 준비해야 한다. 어떤 학교에서 인터뷰 요청이 올지 모르니 기본적으로는 영어 회화를 준비 하면서 나의 SOP 를 한번 더 읽어보면 된다. 나 같은

hb2207.tistory.com


 

원서 접수를 끝내고 (아직 안끝냈더라도) 12월 말부터는 인터뷰 요청이 들어올 수도 있다.

처음 해야 할 일은 인터뷰 요청이 왔을 때 교수님과 일정을 잡고 잘 대응해야 한다.

보통은 관심이 있는 교수님이 원서에 기입한 이메일 주소로 메일을 주신다.

예를 들어서 교수님이 직접 이런식으로 인터뷰 요청 메일을 보내주신다.

(교수님과 나의 정보는 가렸음)

인터뷰 요청 메일 예시-1
인터뷰 요청 메일 예시-2
인터뷰 요청 메일 예시-3



처음 메일을 받은 것은 12월 30일 이었고 답장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다.


요즘은 ChatGPT가 있어서 답장 메일을 쓰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당시에는 GPT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었다.

교수님의 이메일 내용에 따라서 다르게 써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아래의 항목을 포함하여 보내면 된다.

1. 감사표현 -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
2. 일정 정보 - xx일 xx 시간 가능하다 (교수님이 준 옵션을 고려해서)
3. 마무리 인사말 - 곧 보길 기대합니다.

예시 답장


곧 인터뷰에서 만나서 이야기 할 것이기 때문에 답장메일에 길게 정보를 집어넣을 필요는 없다. 시간 조정만 잘 하면 된다.

팁 1. 인터뷰 시간?

나의 경우에는 주중에 출근해야 했기 때문에 늦은 밤 혹은 아침에 출근 전에 인터뷰를 진행했다.
개인적으로는 아침에 인터뷰를 하면 영어가 잘 안나와서 맞지 않았고 새벽1~2시 에 하는 것을 선호했다 (원래도 늦게 잔다, 각자의 생체 시계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미국 동부나 중부쪽 학교는 시차가 적당한데 서부에 있는 학교들은 시차가 애매하여 인터뷰 시간을 잡는데 골치 아팠다. (새벽 2시에 했던 듯..)

팁 2. 언제 할지?

간혹 교수님께서 옵션을 넓은 기간으로 주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서 1일~20일 사이에 괜찮은 날을 알려달라) 
시간을 번다는 목적으로 너무 인터뷰 일정을 미루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
준비는 2~3일 정도만 하고 빠르게 인터뷰를 보는 것이 제일 낫다.
왜냐하면 빨리 인터뷰를 보고 빠르게 결과를 받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또한, 그 사이에 다른 인터뷰가 들어올 수 도 있다. 그리고 교수님들도 빨리 학생을 뽑고 결정 내리고 싶어하신다.

나의 경우에 인터뷰 요청을 받고 다음날 바로 인터뷰를 한 경우도 있었다.

하루정도면 그 교수님이 어떤 연구를 하셨는지 대강 파악하는데 충분하기도 하고 교수님도 본인이 인터뷰 요청하고 바로 보는 것 이기 때문에 큰 기대를 하지 않으신다. (교수님 별 인터뷰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팁 3. 내가 줌 링크를 보내야 하나?

보통은 교수님께서 주시니까 그 날까지 기다려보고, 만약 예정된 시간 10분 전까지 링크를 안주신다? 
=>  줌 링크 만들어서 보내드리면 된다.
가능하면 미리 줌 유료 버전을 결제 해놓자 (인터뷰 하는데 40분 타임 리밋 있으면 신경 쓰인다,  한달에 2만원 정도.. 1,2 월만 결제 하면 된다)

팁 4. 예정 된 시간에 교수님이 안나타나신다.

10분을 기다려본 후 혹시 내가 시간을 잘못 알고 있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고 교수님께 확인 메일을 보낸다.

30분정도 줌 미팅룸에서 기다리다가 안나타나시면 기다리고 있었는데 안오셨다, 어떤 시간이 편하시냐고 다시 묻는 메일을 보내고 자면 된다. 그러면 인터뷰가 다시 잡힐 것이다.
인터뷰 하시는 교수님들이 바쁘신 분들이기 때문에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슬퍼하지 말고 그 시간에 서류를 한번 더 읽어보며 준비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