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학 준비

[미국 박사 유학 준비] 풀브라이트 장학금 2022년도 (Fulbright) - 2 인터뷰, 인터뷰 후기, 인터뷰 질문

COMKONG 2023. 1. 24. 22:14
반응형

2022 년도 풀브라이트 장학금 인터뷰는 줌 인터뷰로 진행 되었다.

 

사전 준비

1. 줌으로 인터뷰를 하지 않았다면 줌 사용법을 미리 익혀 두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사용해야 하는 기능은 얼마 없지만...)

2. 인터뷰 전에 마이크, 카메라, 인터넷 연결 환경 등을 잘 체크해야한다.

3. 나는 세미정장 느낌으로 옷을 입었다 (자켓+셔츠) .

 

인터뷰는 총 30분간 진행되었으며 지원자 1명에 면접관 4~5명 정도가 들어와있던것으로 기억한다.

면접관 분들은 대부분 한국 분들인 것 같았다.

확실하진 않지만 내가 이공계라서 그런지 면접관 분들고 이공계 교수님 + 장학금 재단 분들로 구성 되어있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을 했다.

인터뷰는 당연히 처음부터 끝까지 영어로 진행되었다.

 

인터뷰 중에 나온 질문은 다음과 같다. (인터뷰는 영어로 진행되었지만 한국어로 씀)

 

1. 자기소개 해주세요

2. 왜 복수/이중전공을 하였는지?

3. 지금 일하는 곳에 대한 질문

4. 내 연구분야 전망

5. J2 비자로 어떻게 할건지? (한국 돌아와야 하는 것을 알고 있는지,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물어보고 싶은 것 같았다.)

6. 박사 끝나고 어떻게 할건지

7.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면접에서 느낀점은 나의 서류를 꼼꼼히 봤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일하고 있는 연구실의 구성원이 어떻게 되는지, 어떤 방식으로 연구 하는지에 대한 질문도 했기 때문에 사전 조사가 많이 이루어 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면접은 압박면접은 아니었고 다들 유한 분위기로 질문을 해주셨던 것 같다.

반응형